2015년 4월 2일 목요일

[영화추천/영화평점/영화취향분석/영화예매] 왓챠 Watcha



영화 취향 분석 앱 왓챠 - Watcha

1. Introduction

왓챠는 프로그램스라는 스타트업이 개발한 영화 취향분석 앱으로 개발자가 직원 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미 35억을 투자 받은 견고한 스타트업 서비스 입니다. '빅데이터'와 '큐레이션' 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이용해 설명할 수 있지만 다수의 의견 보다는 조금 더 개인의 취향에 중점을 두고 있는 자기 취향 저격 앱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네요.  


2. Features
a. 예상별점 및 영화 추천

누구나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영화가 있기 마련이죠. 흔히 반전의 스릴러물이나 액션, 히어로물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멜로/로맨스/가족 느낌의 영화를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에 자신이 시청했던 영화 평점을 기반으로 자신이 좋아할만한 영화를 추천해 주기도 하고, 예상평점을 알려주며 사용자의 시선을 끄는게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b. 최신영화 정보 및 영화관 예매 및 모바일 시청 연결

이미 네이버 영화나 다른 영화 배급사 사이트에서 보는 리뷰나 평점은 알바들이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신뢰성을 잃은 지 오래된 것 같습니다. 왓챠는 최신 개봉한 영화의 예매율과 누적관객수 및 평점 등을 제공하며 좋은 홍보 채널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각 종 주변의 영화관이나 IP TV, 호핀 등의 서비스와도 연결되어 왓챠를 사용하면서 보고 싶은 영화를 바로 시청할 수 있도록 하고 서비스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c. 영화를 같이 즐길 수 있는 소셜 기능 - 팔로우

SNS의 요소를 가미하고자 했는지 자신의 지인이나 영화매니아를 팔로우할 수 있습니다. 자신과 취향이 비슷한 사람을 팔로우를 하게 되면 그 사람이 본 영화의 평점이나 리뷰 같은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좀 더 신뢰성 있는 리뷰들을 확인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뿐만 아니라 무비 파트너도 설정할 수 있어 영화친구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 되었네요ㅎ



3. Business Opportunity

a. Business Model - 앱 안에서 TV/VOD 또는 모바일 영화, 영화관 링크 등으로 사용자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를 자연스럽게 유입 시킨다는 측면에서 클릭/터치율을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 채널로 활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영화 평점을 데이터로 가지고 있는 사용자 대상으로 상당히 효율적인 타겟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영화 배급사들의 주요 광고처로 급부상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큰 것 같습니다. 이미 확보한 많은 유저 기반으로 영화 평점을 임대해주는 사업 또한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b. Risk/Opportunity - 추천 알고리즘을 얼마나 더 정교하고 사용자들이 인정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지가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예상별점이 높게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흥미롭게 보지 못했다면, 왓차의 추천 알고리즘이 깨지는 것인데 모든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수 없는만큼, 왓챠의 추천알고리즘을 신뢰하지 않게 되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영화 잡지의 광고 영역을 모두 뺏어올 수 있다는 관점에서 영화 평론가와 같은 전문가들을 대거 영입하는 것도 개인적으로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Conclusion

무엇보다 스마트한 개발자가 많이 존재하여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빅데이터의 초기 버전인 알고리즘을 구현한 왓챠는 분명 영화 업계에서 독보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영화배급사의 광고를 효율적으로 전달해낼 수 있을지, 추천알고리즘의 정교함과 MAU를 얼마나 더 확보할 수 있을 지 기대가 되는 앱입니다.

[영화추천/영화평점/영화취향분석/영화예매] 왓챠 Watc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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