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13일 월요일

[국민커플 앱/커플 메신져/커플SNS] - 비트윈 Between

커플 SNS/커플사진/커플메신져/국민커플 앱 -  비트윈 Between

1. Introduction

- 비트윈(Between)은 2011년 서비스 런칭 후 국민커플 앱이라는 칭호를 얻으며 최근 3년간 누적 다운로드수 1000만건을 돌파한 VCNC의 커플만을 위한 폐쇄형 SNS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서비스 초기에 소프트뱅크벤처스로부터 10억, 2013년 1월 소프트뱅크벤처스, 스톤브릿지캐피털, KTB네트워크 로부터  총 30억 투자 유치와 2014년 2월 일본 거대 IT 기업 DeNa(디엔에이)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성공 유치하며 글로벌 서비스 확장에 엔진을 장착했습니다. 국내 사용자의 비중이 60%, 해외 사용자 비중이 40%에 달할 정도로 한국에서 뿐만 아니라 일본이나 동남아시아권에서 지속적으로 유저를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커플들만의 비밀스러운 공간을 통해 채팅은 물론, 사진이나 일정을 넘어서 모바일 쇼핑이나 기프티샵 등의 도입으로 플랫폼 비지니스를 꿈꾸고 있습니다. 


Between  

2. Features 

a. 추억상자/Moments - 커플들 끼리의 사진 및 추억 공유

 국민 커플앱으로 포지셔닝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커플들 만의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었다는 것입니다. 비트윈이 가장 잘 충족시킨 커플들의 공통적 니즈는 온라인/모바일 상의 커플들 만의 공간에 대한 욕구입니다. Facebook이나 카카오스토리, Instagram 등 다른 지인들과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SNS 서비스는 많지만 커플들끼리만 공유할 수 공간은 없었습니다.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커플들 만의 닭살 넘치는 사진 뿐만 아니라, 같이 함께한 시간이 살아 숨쉬는 공간을 제공해 줌으로써 커플들의 욕망을 잘 타겟팅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잘나온 사진은 하루하루의 대표 사진으로 설정할 수 있고, 편지나 짧은 글을 남길 수 있는 메모 기능은 더욱 더 커플들을 끈적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사귄 일 수를 메인화면에서 보여주는 것도 무심한 남자들에게 디테일을 신경쓰는 남친이 되도록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b. 커플들 만의 채팅, 귀여운 이모티콘, PC 버전까지 제공하는 비트윈 메신저

 커플들 사이의 사적인 공간 뿐만 아니라 커플만 쓰는 메신저로서 사용되는 비트윈!
 카카오톡이나 라인과는 달리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 받지 않고 서로에게만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채팅 기능은 비트윈의 또 다른 성공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5년 4월 기준 현재까지 비트윈의 누적 메시지는 260억건을 넘어섰으며, 스티커 이모티콘의 개수도 50여개에 이를 정도로 채팅 기능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2014년 말에는 PC 버전도 선보이며 카카오톡 PC버전과 비슷한 수준의 서비스 수준을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돋보입니다. 모든 메신져의 가장 기본적인 비지니스 모델인 귀엽고 앙증 맞은 이모티콘을 통한 수익모델도 충실히 구현하고자 했습니다.  


 c. 각종 기념일/커플들을 위한 특정 일을 타겟팅한 다양한 이벤트

 비트윈이 커플들을 앱 안으로 끌어 들인 이후에 고민한 것은 어떻게 하면 커플들의 데이트에 도움울 줄 수 있으면서 수익구조를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것이였습니다. 커플들이 서로 커피나 아이스크림을 교환할 수 있는 모바일 기프티콘 샵을 시작으로 좀 더 Willingness to pay가 강해지는 기념일을 타겟해 여행사나 호텔, 렌트카 업체 등과 제휴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수익구조를 다지기 위한 이벤트를 시작 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여자친구의 생일 1주일 전에 알림을 보내주면서 여자친구의 생일선물로 주얼리나 향수 등의 선물을 추천하는 서비스도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런칭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상품 수도 부족하고 매출발생여부도 측정할 수 없어 앱을 리뷰하는 입장에서 이벤트가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를 판단 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커플들의 데이트나 일상에 얼마나 잘 녹아들 수 있는 이벤트를 제공할 수 있는 파트너사를 발굴하고 이벤트를 정교하게 기획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 합니다. 

이미지  

  3. Business Opportunity

a. Business Model - 채팅에서 시작한 이모티콘 스티커, 단가가 낮은 편의점 상품 위주의 모바일 쿠폰샵, 시계나 신발, 커플팔찌를 판매하고 있는 기프트 샵, 기념일에 맞춘 다양한 제휴 마케팅, 총 4개의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카카오톡의 스티커의 경우 한 번 구매하면 모든 지인들에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트윈의 경우 커플들 사이에서만 사용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른 메인 메신저의 이모티콘을 구매하는 유저의 비중 보다는 작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모바일 쿠폰의 경우 전형적인 Mobile commerce의 초기 단계로 한가지 차별점은 비트윈콘을 통해 메시지를 좀 더 아기자기하고 귀엽게 보낼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아직 까지는 굳이 비트윈에서 모바일 쿠폰이나 기프트 쿠폰을 사용할 유인이 크지 않을 것으로 여겨지는데 어떤 식으로 극복해나갈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b. Global Platform Business - 라인의 경우 예를 들어보면, 필리핀이나 대만 등 동남아 국가에 첫 진출 시, 각 국가별로 최적화된 귀여운 이모티콘을 앞세워 공격적 마케팅을 진행하였고, 동남아시장의 사용자를 늘리는데 성공했습니다. 커플 채팅 기능이나 사진공유 기능등을 기반으로 사용자 확보 후, 나라별 commerce 서비스를 구축해나가야할 것입니다. 개인적 아이디어로 동남아의 한국을 좋아하는 여성들에게 한국 화장품, 주얼리 등을 비트윈에서 구매 가능하게 하는 방법도 하나의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4. Conclusion 

현재 비트윈은 사용자 수는 많이 확보 했지만 아직 수익 구조가 자리 잡지 않은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해외 진출은 커플 폐쇄형 SNS 서비스로 branding하여 사용자 확보 후, 확보된 사용자 기반으로 mobile commerce로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어야할 것입니다. 비트윈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한국에서 여러 수익모델을 검증한 이후에, 나라별로 최적화된 수익모델을 적용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할 것입니다. 얼마나 서비스의 현지화를 잘 시키면서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인지, 뻔한 모바일 커머스의 한계를 넘어서 커플들이 즐길 수 있는 컨텐츠, 상품, 이벤트 등을 잘 서비스에 녹여낼 수 있어야만 글로벌 커플앱으로 태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국민커플 앱/커플 메신저/커플SNS] - 비트윈 Betw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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